UPDATED. 2021-06-17 13:57 (목)
동양케미칼·이든테크㈜·㈜파세코 등 70개 중소기업 제품, 국가대표 ‘브랜드케이’ 선정
동양케미칼·이든테크㈜·㈜파세코 등 70개 중소기업 제품, 국가대표 ‘브랜드케이’ 선정
  • 박은혜 기자
  • 승인 2021.05.13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부는 11일 서울 코엑스에서 중소기업 공동브랜드인 브랜드케이 3기 최종 품평회를 열고 70개 제품을 최종 선정했다.

브랜드케이는 제품은 우수하지만 인지도 부족으로 해외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제품에 국가대표 공동상표인 ‘브랜드케이’를 부여하고 홍보와 판촉을 통해 판로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9년 1기에서 39개, 다음해 2기에서 94개가 선정된 이래 지금까지 133개 제품이 선정됐으며, 이번 70개를 추가해 총 203개가 된다.

올해부터는 롯데홈쇼핑, 11번가, 마켓컬리 등 민간 유통사에서 소비자 반응이 좋은 제품을 추천받아 신청하게 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창업진흥원,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공영홈쇼핑, 무역협회 등 공모, 유관기관과 민간유통사 추천모집을 통해 1291개 제품을 신청을 받아 적격성과 서면 평가를 통과한 201개 제품이 최종 품평회에 참가했다.

평가는 이미용, 식품, 생활, 가전·잡화 4개 분야로 구분하고 분야별 외부전문가를 위원으로 위촉해 실물 평가, 기업 인터뷰 평가 순으로 진행됐으며 평가 항목은 유통채널 진출 적합성, 시장경쟁력, 소비자 유인력 3개 부문으로 구성돼 평가됐다.

심사 결과 이미용 28개, 식품 15개, 생활 12개, 가전·잡화 15개 등 최종 70개 제품이 추가 선정됐다.

선정된 제품은 국내 생산 여부 확인 등을 위한 실태조사를 5월 중에 진행해 결격 사유가 없는 제품에 대해 2년 유효기간의 인증서를 발급받게 된다. 또한 우수기술을 가졌으나 국내 시장성 검증이 필요한 혁신상품 5개를 ‘예비 브랜드케이’로 발굴했으며 내수 판로지원을 통한 시장성 보완 후 브랜드케이로 승격시킬 예정이다.

브랜드케이로 선정되면 인지도 제고를 위해 국내외 전용매장(플래그십 스토어) 입점, 체험평가단 활용 홍보, 홍보물 제작 등이 지원되며 수출바우처, 수출상담회, 신남방 온라인몰 입점, 한류 행사(케이콘 등) 판촉전 등 다양한 해외 마케팅 사업과 연계된다. 또한 유통사 상품기획자(MD) 대상 구매상담회, 대규모 판로행사(동행세일, 크리스마스마켓 등) 연계 특판전 등 국내 판로도 동시에 지원된다.


3기 ‘브랜드케이’ 선정제품 70개 리스트. (자료=중기부 제공)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산학뉴스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sanhak.co.kr , 전화 : 031-503-020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