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5-18 11:52 (화)
"기술과 교육의 만남"…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코리아이앤피, 기술사업화 MOU체결
"기술과 교육의 만남"…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코리아이앤피, 기술사업화 MOU체결
  • 이민호 기자
  • 승인 2021.03.29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문·사회(CT)분야는 IT 등의 공학분야와 달리 기술 규모나 구분이 명확하지 않아 기술이전·사업화가 쉽지 않다. 하지만 고려대학교는 기업 수요에 맞춘 역설계 방식의 사업화를 추진하며 기술사업화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25일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단장 조석주)과 ㈜코리아이앤피(대표) 기술사업화 MOU를 체결했다. 앞서 양 기관은 교육 컨퍼런스를 개최하며 교육의 변화와 요구되는 기술은 무엇인지 전반적인 기술사업화 논의를 진행하고, 실무자가 주도한 수차례 미팅 끝에 MOU를 이뤄냈다. (※관련기사 : 고려대학교, 인문·사회(CT)분야 기술사업화 가능성 불씨 지피나)

25일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코리아이앤피(EIE 영어교육프로그램) 기술사업화 협약을 체결한 수 (왼쪽부터) 고려대학교 조석주 산학협력단장, ㈜코리아이앤피 류재근 대표, 고려대학교 남기춘 심리학과 교수.(사진=이민호 기자)
25일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코리아이앤피(EIE 영어교육프로그램) 기술사업화 MOU를 체결한 후 (왼쪽부터) 고려대학교 조석주 산학협력단장, ㈜코리아이앤피 류재근 대표, 고려대학교 남기춘 심리학과 교수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이민호 기자)

이번 MOU 주요사항에 포함된 기술은 고려대학교 남기춘 교수의 ‘행동인지신경과학 기반의 효과적인 외국어 교수·학습법’으로, 이번 MOU를 통해 양 기관은 △인지능력 기반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과학기술 기반의 ‘신규 외국어교육컨텐츠 개발’ △인지능력 평가 과학기술 기반의 ‘외국어 능력 평가시스템 구축’ △기타 공동연구과제 진행 등을 통한 ‘기업의 신사업 지원 및 국내외 사업’ 등에 협력을 약속했다. 이후 연구개발에 필요한 자원과 기술료, 사업우선 순위 등을 결정한 후 최종 내용을 확정해 기술사업화 본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코리아이앤피는 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 영어교육 프로그램 ‘EIE’를 운영하며, 전국 가맹점이 250곳이 넘고 연말에는 280개 이상의 가맹점이 운영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재작년에는 베트남 하노이에서 법인을 설립하며 올해 하반기부터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러한 코리아이앤피가 고려대학교와 기술사업화 협력으로 AI를 접목하며 학생 맞춤 교육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조석주 산학협력단장은 “이번 MOU는 양 기관의 후속 기술사업화 협약 체계를 위한 방향성 확립과 협력 추진에 대한 진심이 담긴 의지를 표하는 것”이라며 “기술사업화 성과의 대부분이 공학계에 집중된 상황 속에서, 인문·사회계의 과학기술과 비즈니스 현장 니즈가 연결되어 전국 대학 중 유례없는 사업화 성과를 창출해 나간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코리아이앤피 류재근 대표는 “이제는 2차 성장을 도약할 때가 됐다. 파괴력 있는 2차 성장을 하려면 기존 잘하는 것만 유지하는 것이 아닌 기존 것을 벗어던지고 모험도 감수해야 한다”며 “산학협력단과 남기춘 교수와 협력해 대한민국 최초가 아닌 세계 최초의 테스트 기술 개발을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류 대표는 “코로나19 발병한지 2주만에 비대면 교육으로 전환하며 빠른 대응을 했지만, 코로나19는 위기를 부르면서 또 새로운 기회를 열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10년 동안은 고려대학교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에서 가장 자랑할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희망한다”고 말했다.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남기춘 교수는 “사회에 필요한 연구를 해야 되고, 연구한 것이 실제 현장에서 쓰여서 많은 사람이 혜택을 보는 연구를 해야 되는데 실제로 24년 동안 찾았지만 만나지 못했다. 이제야 EIE를 만나게 됐고 제가 일을 할 수 있는 곳이 있어 가슴 뛰면서 긴장도 된다”며 “앞으로 함께 노력해서 인문사회 연구의 좋은 선례가 되길 바라며, 또한 여러 국민들한테 베풀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다음은 현장사진.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코리아이앤피 관계자들이 기술사업화 MOU를 체결하며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왼쪽부터) 고려대학교 조석주 산학협력단장 고려대학교 조석주 산학협력단장, ㈜코리아이앤피 류재근 대표, 고려대학교 남기춘 심리학과 교수.
날인하고 있는 고려대학교 조석주 산학협력단장과 ㈜코리아이앤피 류재근 대표.
고려대학교 조석주 산학협력단장.
㈜코리아이앤피 류재근 대표.
고려대학교 남기춘 심리학과 교수.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산학뉴스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sanhak.co.kr , 전화 : 031-503-020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