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학계&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해결을 위해 모든 경제주체 참여해야”과총, 제1회 플라스틱 이슈포럼 개최
  • 이민호 기자
  • 승인 2019.03.08 17:57
  • 댓글 0

“플라스틱은 해양을 비롯한 생태계를 심각하게 위협하며, 그 피해는 먹이사슬을 통해 사람들에게 다시 돌아오고 있다. 피해자이자 가해자인 소비자는 현명한 플라스틱 사용을 실천하고, 과학기술계는 차세대 플라스틱 연구개발 성과를 내고, 산업계는 지속가능경영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정부는 모든 경제주체에 실행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김명자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장이 7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된 ‘제1회 플라스틱 이슈포럼’에서 오프닝 스피치를 하고 있다.(사진=과총)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이하 ‘과총’)는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를 해결할 제도, 정책, 과학기술적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플라스틱 시대를 다시 본다’를 주제로 제1차 포럼을 개최했다.

플라스틱은 수백 년 동안 썩지 않고 소각 시 다양한 유해 물질을 배출하며 미세플라스틱의 경우 생물에 유입돼 생태계를 파괴하는 등 심각한 환경문제를 유발한다. 그린피스에 따르면 1950년부터 2015년까지 전 세계에서 약 83억 톤의 플라스틱이 생산됐고 그 중 약 63억 톤이 쓰레기로 폐기됐으며, 재활용 비율은 9%에 불과했다.

우리나라는 1인당 연간 플라스틱 소비량이 132Kg으로 세계 최대 수준이다. 여기에 중국의 재활용 쓰레기 수입금지 조치와 국내 재활용 폐기물 업체의 수거 거부 사태 등이 겹치면서 국내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는 사회적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재활용 폐기물 관리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2030년까지 재활용률 70% 상승, 플라스틱 폐기물 발생량 50% 저감을 목표로 후속조치와 대책 추진에 나서고 있다. 이 시점에서 과총은 플라스틱의 환경적 영향과 재활용 가능성, 분리배출과 수거‧선별, 경제성 확보 등 제도, 정책, 과학기술적 논의를 통해 실효성 있는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해결 방안을 모색하고자 포럼을 개최했다.

과총은 지난해 선정한 ‘2018년 올해의 10대 과학기술 뉴스’의 ‘과학기술 이슈 부문’에서 ‘플라스틱의 역습’이 ‘미세먼지와의 전쟁’에 이어 2위를 차지해 플라스틱 문제에 대한 높은 사회적 관심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에서는 김명자 과총 회장의 개회연설(Opening Speech)에 이어 김평중 한국석유화학협회 연구조사본부장이 ‘국내·외 플라스틱 생산 및 소비 현황’, 정회석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 이사장이 ‘플라스틱 폐기물의 발생 및 처리현황’, 오길종 국립환경과학원 전 환경자원연구부장이 ‘플라스틱 폐기물의 환경적 영향’, 권정환 고려대 환경생태공학부 교수가 ‘미세플라스틱의 생성 경로 및 문제점’을 주제로 각각 발제했다.

이후 패널토론에는 김명자 과총 회장을 좌장으로, 계형산 목원대 신소재화학공학과 교수, 김미화 자원순환사회연대 이사장, 박은호 조선일보 논설위원, 이승희 한국폐기물자원순환학회 회장, 이승구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합성생물학전문연구단장, 이영기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국장, 이찬희 서울대 그린에코공학연구소 교수, 조원택 한국프라스틱공업협동조합연합회 이사, 하지원 에코맘코리아 대표가 참석해 논의를 이어갔다.

과총은 이번 포럼 개최를 시작으로, 이어 ▲플라스틱 폐기물 관리를 위한 국내‧외 정책 동향 및 전망 ▲플라스틱 폐기물의 감량화와 분류체계 ▲플라스틱 재질‧구조 개선 및 재활용 용이성 평가제도 ▲플라스틱 폐기물의 재활용 활성화 방안 ▲플라스틱 대체물질 개발 현황 및 향후 전망 등 총 6회에 걸쳐 포럼을 개최할 계획이다.

제1회 플라스틱 이슈포럼 전경.(사진=과총)

이민호 기자  iq2360@sanhak.co.kr

<저작권자 © 산학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산학뉴스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sanhak.co.kr , 전화 : 031-346-5513
여백

이민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고려대 산단-인스템케어, 15억 규모 기술이전 협약 체결… 일자리 및 경제창출에 ‘협력’
고려대 산단-인스템케어, 15억 규모 기술이전 협약 체결… 일자리 및 경제창출에 ‘협력’
BK21 플러스, 우수 연구인재 32명 표창
BK21 플러스, 우수 연구인재 32명 표창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