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8-23 13:59 (금)
부산 중기청, 올해 ‘산학연 Collabo R&D사업’ 123억 지원
부산 중기청, 올해 ‘산학연 Collabo R&D사업’ 123억 지원
  • 허승원 기자
  • 승인 2019.03.05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학협력, 산연협력 기술개발 자유공모로 오는 13일까지 접수

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올해 중소기업 ‘산학연 Collabo R&D 사업’으로 123억원을 지원한다.

'2019 산학연 Collabo R&D 사업' 내역별 지원내용 및 지원규모.(자료=부산 중기청)
'2019 산학연 Collabo R&D 사업' 내역별 지원내용 및 지원규모.(자료=부산 중기청)

산학연 Collabo R&D 사업은 대학과 연구기관의 우수인력 및 장비를 활용한 협력R&D를 통해 기술혁신역량 및 사업화성과를 높이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올해 산학연 Collabo R&D사업은 산학협력(대학) 및 산연협력(연구기관) 사업으로 구분되어 지원된다. 산학협력 R&D사업은 대학의 보유자원을 활용하여 연구인력 확보가 어려운 중소기업의 협력R&D를 지원한다. 산연협력 R&D사업은 연구기관의 전문기술분야를 활용하여 중소기업의 혁신과 성장에 필요한 협력R&D를 지원한다.

중소기업지원 전담조직을 보유하는 대학의 산학협력 Collabo 사업에 86억원, 연구기관의 산연협력 Collabo 사업에 37억원을 지원한다. 기술개발의 사업화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지원 단계를 2단계로 구분하여 지원한다. 1단계인 예비연구단계(8개월 0.5억원)는 중소기업이 개발한 기술이 사업화가 가능한지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는 단계로 이뤄진다. 2단계인 사업화 기술개발단계는(2년 2~4억원)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사업화 타당성이 검증된 선정과제에 대한 실제적인 사업화 기술에 지원할 수 있는 단계로 이뤄진다.

중소기업에 지급되는 정부출연금은 총사업비의 75%이내에서 지원되며 중소기업이 부담하는 민감부담금은 총사업비의 25%이다. 사업의 지원방식은 공동개발기관인 대학 및 연구기관에 따라 자유공모방식으로 지원할 수 있다.

주관기관이 중소기업의 경우 기업부설연구소 또는 연구개발전담부서를 보유하거나 2단계인 사업화 기술개발단계 신청일까지 기업부설연구소(연구전담부서)를 설치하여야 한다. 산학협력 R&D사업의 공동개발기관은 중소기업지원 전담조직을 보유하고 있는 대학에 해당하며 대학의 과제책임자와 중소기업의 과제책임자는 국가연구개발사업 수행실적이 없어야 한다.

산연협력 R&D사업의 공동개발기관은 중소기업지원 전담조직을 보유하고 있는 연구기관으로 국·공립연구기관, 정부출연 연구기관, 전문생산기술연구소, 특정 연구기관, 시험인증기관 등 비영리 연구개발법인을 말한다.

조종래 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은 “산학협력 R&D 활성화를 통하여 중소기업 일자리 창출과 혁신성장 촉진에 기여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산학뉴스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sanhak.co.kr , 전화 : 031-347-522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