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NEWS&
인하대 학생, 게임성 가미한 손목 재활 시스템 개발한국재활복지공학회 학부생 디자인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 허승원 기자
  • 승인 2018.12.14 09:22
  • 댓글 0

▲㈔한국재활복지공학회가 주최한 ‘학부생 디자인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이상민 전자공학과 바이오IT시스템연구실 교수(왼쪽)와 정지호 바이오IT시스템연구실 학부연구생.(사진=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총장조명우)는 최근 전자공학과 바이오IT시스템연구실 정지호 학부 연구생이 지루한 손목 재활 운동을 즐겁게 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로 사단법인 한국재활복지공학회가 주최한 ‘학부생 디자인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시스템은 기존의 반복된 운동치료 방법이 참여도가 떨어진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어 이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제시됐다.

이는 손목에 붙인 근전도 센서가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감지해 이를 컴퓨터로 전송하면 사용자는 키보드나 마우스 대신 손목 운동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했다. 과도하게 운동하는 것을 막기 위해 실시간으로 근육 피로도를 검사해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휴대가 간편하고 블루투스를 이용해 스마트폰과도 연결할 수 있다.

정지호 학생은 “반복적으로만 하는 재활운동치료에서 벗어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며 “자주 재활운동을 해야 하는 환자들에게 개인별 맞춤 게임을 이용해 편리한 방식으로 운동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허승원 기자  tech@sanhak.co.kr

<저작권자 © 산학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산학뉴스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sanhak.co.kr , 전화 : 031-346-5513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고려대 산단-엠제이셀바이오 기술이전 협약 체결…차세대 CAR-T 면역세포치료제 개발 기대
고려대 산단-엠제이셀바이오 기술이전 협약 체결…차세대 CAR-T 면역세포치료제 개발 기대
경남대, ‘2019 산학협력 FAIR’ 개최
경남대, ‘2019 산학협력 FAIR’ 개최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