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학계&
전문대학LINC+산학협력고도화, URI 기업신속대응센터 ‘주목’
  • 이민호 기자
  • 승인 2018.11.30 22:37
  • 댓글 0

전문대학이 기업신속대응센터(이하 ‘URI’)를 설치하며 R&BD를 가속화 하고 있다.        

(※관련기사: 전문대학 수익사업에 뛰어들다 )

 

전문대학 LINC+산학협력고도화형 사업단협의회는 29, 30일 1박 2일간 인천 센트럴파크 호텔에서 ‘2018 성과확산 워크숍’을 개최했다.

개회사를 전하고 있는 김차근 전문대학LINC+산학협력고도화형사업단협의회장(한국영상대학교 산학협력단장).(사진=이민호 기자)

워크숍은 우수사례가 3개 분야 ▲산학협력 친화형 대학체제 운영사례 ▲산학협력 친화형 교육운영 사례 ▲기업신속대응센터(URI) 운영사례로 나뉘어 발표됐다. 지난 2월에 열린 2017 성과확산 워크숍에선 사업 추진사례 공유 및 발전전략을 수립했다면 이번에는 산학협력 우수사례와 기업신속대응센터 운영사례가 포함돼 발표됐다.

URI는 학생교육과 기업개발니즈에 원스톱지원 및 신속대응을 위해 설치된 통합기구로, 대학들은 시장조사, 기술개발 및 지도, 마케팅 등 비즈니스모델 발굴을 위한 기업지원 업무들을 URI로 일원화하여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행한다는 계획이다.

URI는 R&BD를 표방하는 전문대학 LINC+산학협력고도화형 사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될 전망이다. LINC+산학협력고도화형 사업을 수행하는 전문대학들이 B&BD를 위한 기업연계와 소통을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기업신속대응센터’ 명칭만 봐도 알 수 있으며, 대학들은 각각 지역특성과 특성화된 교육을 통해 URI를 운영한다.

기업신속대응센터(URI) 운영사례 발표에서 아주자동차대학 교수는 “URI를 운영하는데 기업의 니즈가 굉장히 중요하다”며 “URI에선 기업니즈를 분석하고 레벨링 매칭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향후엔 참여기업에 진입문턱을 낮춰 많은 기업의 참여를 도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동아방송예술대학교는 방송‧예술 콘텐츠 분야 특성에 맞춘 URI 운영사례를 발표해 이목을 끌었다. 발표 후 질의응답시간에서 한국연구재단 권기환 교육기반지원실장은 “방송예술 콘텐츠 분야에서 URI를 정의하기가 어려웠을 것 같다. 기원스톱서비스 한 것은 어떤 것인지, 에로기술지도는 어떻게 해결되는지, 기술지도 이런 것을 통해 R&BD모델이 어떻게 도출되는지… 예술분야는 어떻게 정리할지 힘들 것이라 예상된다”며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이에 동아방송예술대학교 교수는 “기술을 어떻게 방송에 접목해야 할 지 고민이 많았다”며 “무엇이 기술일까… 산업의 시스템적인 것만 기술로 정의할 수 있는 것인지 고민했었다. 하지만 직원이 3~4명 정도밖에 안되는 영세한 기업들은 장비, 무대와 콘텐츠 기획 및 제작에 어려움을 겪는 곳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부 산학협력정책과 김수정 사무관은 “영상콘텐츠도 기술이 될 수 있다”며 “지역이나 기업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것이 산학협력고도화 수행대학이 해야 할 일”이라고 일축했다.

워크숍에선 우수사례 발표에 이어 임시총회, 지주회사 및 협동조합 설립 및 운영방안이 진행됐다.

김차근 전문대학LINC+산학협력고도화형사업단협의회장(한국영상대 산학협력단장)은 “고도화형은 산학협력에 대한 자율화, 개방화, 다양화를 통해서 산학협력의 틀을 도출하고 학생들의 창의력을 높일 수 있는 캡스톤디자인을 통한 진로 취창업 교육과정을 통해 사업할 수 있는 기술과 콘텐츠를 개발하고, 비즈캠퍼스를 구축하는 것이 사업의 중요한 점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민호 기자  iq2360@sanhak.co.kr

<저작권자 © 산학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산학뉴스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sanhak.co.kr , 전화 : 031-346-5513
여백

이민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브릿지+사업·숙명여자대학교] 과학기술에 여성의 장점이 가미되면?
[브릿지+사업·숙명여자대학교] 과학기술에 여성의 장점이 가미되면?
이철균 인하대 교수, 대만서 YABEC Award 수상
이철균 인하대 교수, 대만서 YABEC Award 수상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