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산업&
동그라미재단, 사회문제 해결 프라이즈 플랫폼 'O-Prize' 본격 가동
  • 정명곤 기자
  • 승인 2018.11.02 17:43
  • 댓글 0

동그라미재단, ‘O-Prize 아이디어 공모’ 시상식 개최

최고 수상 팀에 ‘건강체험’ 팀… 2천 만 원 상금

12억 원 규모 솔루션 개발 공모전 내년 추진
 

▲11월 2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된 ‘2018 O-Prize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에서 수상자와 재단 관계자 등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정명곤 기자)

개인 정보 유출, 건강검진, 미세먼지 등 국민이 피부로 느끼고 있는 사회 문제의 해결을 위해 외국인과 전 국민을 대상으로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솔루션 개발을 지원하는 민간 주도 개방형 혁신 프라이즈 플랫폼이 가동됐다. 동그라미재단의 ‘O-Prize’가 그 주인공이다.

동그라미재단(구 안철수 재단)은 2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O-Prize’ 1단계 아이디어 공모 시상식을 개최했다.

최고의 수상인 아이디어 그랑프리 부문에는 ‘건강체험’팀이 선정돼 2,000만원의 상금을 수상했다. 골든티켓 부문에는 ▲보디가드 ▲시큐리티퍼스트1 ▲에이플(A+) ▲웰킨에어 ▲일모도원 팀이 선정 됐으며 각각 500만 원의 상금을 받았다. 챌린지상 부문에선 10개 팀에 각각 1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됐다.

아이디어 그랑프리를 수상한 ‘건강체험’ 팀은 의사, 언론인, 경영자, 디자이너 등 전문가들로 구성된 프로젝트 팀으로 건강검진 수검률을 높이고 기존 서비스와 차별화된 검진결과를 제공하는 아이디어를 공모전에 제안했다.

아이디어 그랑프리 팀을 포함한 골든티켓을 수상한 6개 팀의 아이디어는 2단계 프로젝트인 솔루션 개발 공모전 과제로 사용 된다. 솔루션 개발 공모전에서는 상세설계, 시제품, 완성품 단계를 거치는 경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김수정 사무국장은 “테마별 최고 상금 3억 원, 총 12억 원 규모로 진행될 2단계 솔루션 개발 공모전이 올 하반기 시작해 내년까지 진행될 예정이다"라며 "해당 공모전에선 실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 등이 심사 대상이다”고 설명했다.

그는 “집단 지성의 아이디어와 기술로 우리가 겪고 있는 사회문제를 효과으로 해결했으면 좋겠다”라며 “동그라미재단이 좋은 생각과 좋은 기술을 융합하는 좋은 안내자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최성호 이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기존의 정부 연구지원에 대한 혁신지원의 대안으로 프라이즈 플랫폼 O-Prize를 시작했다”라며 “성공사례를 창출해 우리 사회의 혁신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한편 동그라미재단은 ‘기회는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져야하며, 그 것이 바로 우리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출발점’이란 믿음으로 사회 구성원과 단체, 기업을 지원하는 비영리단체이다.

정명곤 기자  mkchoung@sanhak.co.kr

<저작권자 © 산학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산학뉴스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sanhak.co.kr , 전화 : 031-346-5513
여백

정명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키보드 모듈 개발 스타트업 이노프레스, 라이징 스타 DEMO DAY 1위
키보드 모듈 개발 스타트업 이노프레스, 라이징 스타 DEMO DAY 1위
[포토스케치] 대학의 새로운 역할 보여준 2018 산학협력 엑스포
[포토스케치] 대학의 새로운 역할 보여준 2018 산학협력 엑스포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