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학계&
한양대, R&D 우수 연구 발표회 개최… 신진 연구자 발굴 ‧ 이종 학문 간 융합연구 매칭
  • 정명곤 기자
  • 승인 2018.10.05 19:18
  • 댓글 0

▲5일 한양대학교 정몽구 미래자동차연구센터에서 제7회 HYU R&D 우수 아이디어 발표회가 개최됐다. 다양한 학문 분야의 연구자들이 모인 가운데 한 발표자가 자신의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 있다.(사진=정명곤 기자)

우수하고 열의 있는 신진 연구자를 발굴하고, 이종 학문 간 융합 연구를 유도하기 위한 연구 결과 발표회가 한양대에서 개최됐다.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단장 성태현)은 5일 서울캠퍼스 정몽구 미래자동차연구센터에서 제7회 HYU R&D 우수 아이디어 발표회를 개최했다.

발표회에선 공모전에서 접수된 8개 분야 23개 과제 중 우수상을 수상한 연구자 13명의 연구 소개 발표가 있었다. 

▲멀티스텍트럴 이미징을 이용한 새로운 안과 이미징 개발(안과학교실 신용운 교수) ▲무선 전력, 통신기능을 이용한 스마트 자동 센서 스텐트 개발(전기생체공학부 유형석 교수) ▲비전인식 알고리즘을 적용한 메니퓰레이더 지능화 연구(기계공학과 윤종현 교수) ▲산전초음파의 3D 모델의 실제와의 비교분석 및 보정 3D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산부인과학교실 호정규 교수) ▲인공 지능을 이용한 후두와 성대의 질환 모바일 진단 시스템 개발(이비인후과학교실 송창면 교수) ▲환자 간 오가노이드 형성을 이용한 질환 모델링(외과학교실 최동호 교수) ▲Deep learning 기반 간초음파 영상 정량화 프로그램 개발(내과학교실 전대원 교수) ▲IoT 레이더 센서 기반 비접촉 수면 모니터링(융합전자공학부 조성호 교수) ▲VR환경에서 빅데이터 기반의 머신러닝 기술을 이용한 실시간 스마트시티 사운드스케이프 맵핑(건축공학부 전진용 교수)이 소개 됐다.

사회적 문제를 과학기술을 통해 해결하는 국민생활연구도 주목을 받았다. ▲개인 소유 개인의료기록 소유 장치 개발(한양대학교병원 조정기 교수) ▲경도인지장애 노인을 위한 게임형 인지운동기구와 자동화 시스템 개발(체육학과 박양선 교수) ▲단분자 수준의 초미세먼지 성분 이미지 기술 개발을 통한 미세먼지 프로파일 데이터베이스 구축(화학과 김두리 교수) ▲발달장애인에서의 분노장애 조절을 위한 인공지능을 활용한 안면인식 기술의 활용(정신건강의학교실 안동현 교수)이 발표 됐다.

한양 미래 R&D 전략제안서 공모전은 대형 정부 연구과제 수주 등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대학은 최근 ▲‘수혈용 적혈구 대량생산 개발’ 과제 수주(2015년) ▲국내최초 발달장애 거점병원 및 행동발달 증진센터 개소(2016년) ▲‘줄기세포 기반 엑소좀 활용기술개발’ 과제 수주(2018년) ▲‘차세대 유전자 편집기술을 이용한 질환 치료 플랫폼’ 과제 수주(2018년) 등의 성적을 거뒀다.

송기민 산학협력단 R&SD전략센터장은 “발표회는 다양한 학문 분야의 연구자들이 타 분야 연구자의 연구 내용을 들을 수 있는 자리이다”라며 “이종 학문에서 연구 연결 고리를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연구자들에게 제공해 융합연구를 유도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매 해 개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산학협력단에선 우수 신진 연구자 발굴, 이종 학문 간 연구자 매칭 등을 통해 연구에 열정적인 연구자들을 지원하고 있다”며 “앞서 소개한 성과는 꾸준한 융합연구 지원이 성과로 나타난 사례이다”고 덧붙였다.

정명곤 기자  mkchoung@sanhak.co.kr

<저작권자 © 산학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산학뉴스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sanhak.co.kr , 전화 : 031-346-5513
여백

정명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옛 수도 ‘한양’ 현 수도 ‘서울’의 창업 동아리 진검승부
옛 수도 ‘한양’ 현 수도 ‘서울’의 창업 동아리 진검승부
고려대 연구팀 나노 픽셀 OLED 개발… 효율 ‧ 수명 개선
고려대 연구팀 나노 픽셀 OLED 개발… 효율 ‧ 수명 개선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