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9-17 10:28 (화)
9월의 과학기술인상 KIST 구종민 박사… 신개념 전자파 차폐소재 개발 공로
9월의 과학기술인상 KIST 구종민 박사… 신개념 전자파 차폐소재 개발 공로
  • 정명곤 기자
  • 승인 2018.09.05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달의 과학인상에 선정된 KIST 구종민 박사(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과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은 9월의 과학기술인상 수상자로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물질구조제어연구센터 구종민 박사를 선정했다고 5일 밝혔다.

두 기관은 구 박사가 전자, 통신, 항공, 군사 장비 등에서 발생하는 유해한 전자파 간섭을 막는 고분자 복합체를 개발해 금속을 사용하지 않는 신개념 전자파 차폐소재 개발에 기여했다며 그 공로를 높이 평가 했다.

구 박사는 은과 구리 입자를 사용해 가공이 어렵고 가격이 비싼 기존 제품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전이금속 카바이드 2D 나노소재 등을 이용한 신소재를 개발했다.

이 전이금속 카바이드 고분자 복합체 원천기술과 전자파 차폐 응용 기술이 담긴 논문은 세계적인 과학저널지 사이언스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게재 됐다.

구 박사는 “이 기술은 전자파 차폐 뿐만 아니라 방호용 차폐, 전자파 흡수, 스텔스 기술, 전극 패턴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가능하다”라며 “전이금속 카바이드 고분자 복합체를 활용한 상용화 후속 연구에 주력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달의 과학기술인상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로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연구자를 매 달 1명씩 선정하는 상으로, 수상자에게는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1천만 원을 수여된다.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산학뉴스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sanhak.co.kr , 전화 : 031-347-522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