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책&
“국민현안해결위해 리빙랩 지원한다”
  • 이민호 기자
  • 승인 2018.05.10 14:34
  • 댓글 0

- 과기정통부, ‘2018 제1차 국민생활연구 추진

- 미래선도기술개발 현안해결형

정부가 국민이 직면한 현안 해결을 위해 수요자 참여형 리빙랩을 지원한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3일 미래선도기술개발 현안해결형사업 2018년도 신규과제 선정계획을 공고하고, 제1차 국민생활연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미래선도기술개발 현안해결형 사업은 혁신적 기술개발을 통해 국민이 직면한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핵심 원천기술, 제품, 서비스 개발 및 수요자 참여형 리빙랩을 통한 실증을 지원한다.

리빙랩은 최종 사용자 및 시민이 R&D 기획‧개발‧실증과정에 참여하는 사용자 주도형, 개방형 혁신 모델이다. 민‧산‧학‧연(民産學硏)이 협력해 혁신활동을 수행하는 4P(Public-Private–People-Partnership) 플랫폼으로 도시, 학교, 공장, 아파트 등 생활공간에서 이뤄지는 것이 특징이다.

올해 과기정통부는 2개 현안주제를 선정해 주제 당 2개 내외, 총 4개 내외 연구단에 6개월간 4억 원을 지원하고, 내년에는 이 중 2개 연구단을 선정해 본연구 2단계 지원으로 2년간 연 10억 원 내외를 지원한다. `21년에는 실증을 지원하는 경쟁형 R&D 방식(병렬형)으로 추진한다.

경쟁형 R&D 방식은 동일한 연구목표로 서로 다른 접근방식의 과제를 각각 수행하고 중간평가 결과가 우수한 과제를 선정해 지속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미래선도기술개발사업 개요.(자료=과기정통부)

올해 공고될 연구주제는 ‘재활용 필요없이 자연 분해되는 플라스틱 대체 소재 개발’ 및 ‘소비자들이 먹거리 내 유해물질 포함 여부를 간편하게 판별할 수 있는 기술’이다. ‘재활용 필요 없이 자연 분해되는 플라스틱 대체 소재 개발’은 최근 재활용품 폐기물 배출 관련 문제에 대해 플라스틱 대체 소재가 개발돼 널리 활용된다면 좋겠다는 국민의 생각을 반영한 주제다. 또한 ‘소비자들이 먹거리 내 유해물질 포함 여부를 간편하게 판별할 수 있는 기술’은 소비자들이 먹거리 내 유해물질을 생활 속에서 쉽게 판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주제다.

정병선 과기정통부 연구개발정책실장은 “미래선도기술개발 현안해결형 사업은 국민생활과 밀접한 연구주제에 대해 연구자들의 혁신적 연구방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사업”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안해결형 사업은 내달 4일 18시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과기정통부 홈페이지나 한국연구재단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이민호 기자  iq2360@sanhak.co.kr

<저작권자 © 산학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산학뉴스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sanhak.co.kr , 전화 : 031-346-5513
여백

이민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옛 수도 ‘한양’ 현 수도 ‘서울’의 창업 동아리 진검승부
옛 수도 ‘한양’ 현 수도 ‘서울’의 창업 동아리 진검승부
고려대 연구팀 나노 픽셀 OLED 개발… 효율 ‧ 수명 개선
고려대 연구팀 나노 픽셀 OLED 개발… 효율 ‧ 수명 개선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