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책&
실험실 창업 위해 TRL 7~9단계 연구 지원해야
  • 정명곤 기자
  • 승인 2017.12.15 18:16
  • 댓글 0

성능 검증 연구 활성화… 실험실 창업 도전 많아질 것

기술 밸류-업 따라 펀딩↑ · 지주회사 성공률↑ 기대

과기정통부, TRL 갭 극복 위해 후속 R&D 확대하려 해

 

▲한양대 산학협력단 장기술 팀장이 6일 한양대 백남학술정보관에서 개최된 2017 실험실 일자리 대학생 창업 활성화 토크 콘서트에서 패널 발언을 하고 있다. 그는 대학이 주관해 TRL(기술성숙도) 7~9단계의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정부연구과제의 틀이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사진=이민호 기자)

 

“실험실 창업을 활성화 시키고 성공률을 높이려면 TRL 7~9단계(실용화·사업화 단계)의 연구를 대학이 주관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정부 연구과제 지원의 틀이 바뀌어야 합니다.”

6일 한양대학교 백남학술정보관에서 개최된 2017 실험실 일자리 대학생 창업 활성화 토크 콘서트에서 장기술 한양대 산학협력단 기술사업화팀 팀장은 실험실 창업의 성공을 위해 정부가 TRL(기술성숙도 : Technology Readiness Level) 맞춤형 연구지원을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현재 대학에 적용되는 연구과제는 논문 등을 도출할 수 있는 랩 스케일 수준의 TRL 1~6단계 연구 지원 과제가 대부분이며, 본격적으로 상용화 연구를 하는 TRL 7~9단계의 연구는 기업 없이 단독으로 진행할 수 없게 되어 있다.

이런 이유로 대학은 자연스럽게 TRL 6단계 수준의 기술을 도출해 내어 기업에 이전하는 역할을 할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장 팀장은 “연구자들이 TRL 6단계(파일롯 규모 시작품 제작 및 성능 평가) 수준의 프로토 타입의 연구 결과만 가지고는 창업을 해야겠다는 마음을 먹기 힘들다”라며 “실제 환경에서 성능 검증이 이루어지는 7단계 수준의 팔로업 단계나, 8단계(시제품 인증 및 표준화) 수준의 검증을 해봐야 창업에 대한 생각이 들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대학이 최소한 TRL 7단계(신뢰성평가 및 수요기업 평가) 수준의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춰야 실험실 창업이 활성화 될 것”이라며 “기술의 가치가 오르게 되면 연구자들의 창업 도전이 활발해지고, 엔젤 펀딩 유치가 보다 수월해지며, 지주회사 성공률 또한 오르게 될 것이다”고 밝혔다.

그는 대학이 바이오나 나노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연구 예산으로 진행 할 수 있는 IT(정보통신기술), IoT(사물인터넷) 등 4차산업혁명 관련 분야에서부터 7단계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알맞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이와 관련 과기정통부 연구성과혁신기획과 임요업 과장은 “교수님들에게 실험실 기술 창업을 하는데 가장 어려운 것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기초연구 결과물에서 상용화연구로 가는 중간단계 가공의 필요성을 가장 많이 말씀 하신다”라며 “과기정통부도 실험실 창업 활성화를 위해 TRL을 끌어올려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과장은 “과기정통부는 부처의 특성상 기업을 대상으로 TRL 7단계 이상을 지원하는 산자부 등과는 달리 기초연구개발 지원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연구 성과물의 TRL이 4단계 정도에서 끝난다”라며 “원천기술 성과물이 시장으로 가는 중간에 기술성숙도의 갭이 생기게 되는데 이를 줄이기 위한 후속 R&D의 지원을 확대하려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 지원의 일환으로 내년 과기정통부, 교육부, 중소벤처기업부 세 부처가 시범적으로 실시하는 특화형 창업선도대학 사업을 진행하려고 준비하고 있으며 추후 더 많은 대학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정명곤 기자  mkchoung@sanhak.co.kr

<저작권자 © 산학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산학뉴스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sanhak.co.kr , 전화 : 031-346-5513
여백

정명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군산대 교수평의회, 삼성 군산 투자 촉구 성명서 발표
군산대 교수평의회, 삼성 군산 투자 촉구 성명서 발표
숙명여대 기술지주 1호 투자조합 설립… 교내 스타트업 기업 투자 나서
숙명여대 기술지주 1호 투자조합 설립… 교내 스타트업 기업 투자 나서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