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4-17 18:40 (토)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 “누구나 참여 가능”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 “누구나 참여 가능”
  • 박은혜 기자
  • 승인 2021.03.11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는 인공지능(AI) 개발에 필수적인 양질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대규모로 구축·개방하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사업’ 공모를 12일부터 시작한다.

이번 사업은 기업, 연구자, 개인 등이 시간 및 비용 문제로 개별 구축하기 어려운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2025년까지 1300종의 대규모로 구축하여 AI허브(www.aihub.or.kr)를 통해 개방하는 사업이다. 2017년부터 2020년에는 한국어(음성·자연어), 헬스케어 등의 분야에서 총 191종의 데이터를 구축했고, 올해에는 150종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추가 구축할 예정이다.

2021년 구축되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150종은 ▲음성·자연어 ▲비전(영상·이미지) ▲헬스케어 ▲교통·물류 ▲농·축·수산 ▲재난·안전·환경 등 6대 핵심분야 지정 공모과제 130종과 자유 공모과제 20종으로 구성된다. 공모과제는 지역 과제 10종과 자유 과제 10종으로 구분되며, 지역과제는 컨소시엄 구성 시 지자체 참여가 필수다.

이번 사업을 통해 구축되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는 언어·시각지능 등 인공지능 선도 기술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자율주행자동차 등 산업 분야의 혁신과 국민 건강·안전 증진 등 국민의 삶에 밀접한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을 뒷받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과기정통부는 2925억원의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을 통해 인공지능 산업 발전의 기반을 구축함과 동시에, 지속되는 코로나발 일자리 위기의 충격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수행기관의 직접고용을 1억원당 2.4명 이상으로 의무화하고, 데이터 구축 과정에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크라우드소싱 방식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도록 관련 예산비중을 선정평가에 반영한다. 또한, 수행기관의 크라우드소싱 참여인력 교육 등 성장지원 방안을 평가에 반영하여 참여인력의 경력개발 및 안정적 고용을 유도할 방침이다.

과기정통부는 동 사업 데이터 구축에 참여하고자 하는 국민들이 과제별 크라우드소싱 플랫폼의 일자리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AI 허브 홈페이지에 제공할 예정이다.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산학뉴스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sanhak.co.kr , 전화 : 031-503-020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