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과 함께 22일부터 ‘혁신적인 ICT 제품‧서비스 발굴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데이터(D), 네트워크(N), 인공지능(A) 등 정보통신기술은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와 혁신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이번 공모전을 통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제품 또는 서비스 아이디어를 중점 선발할 계획이다. 아울러, 선발된 아이디어는 실제 기술개발 및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ICT 기반 개방형 혁신제품‧서비스 개발’사업의 후보과제로 활용할 예정이다.
이번 공모전은 ▲주거, 이동, 교육, 음식 등 국민생활 편리성 제고 ▲자연재해 예방, 대응 등 공공안전 ▲생산성 향상, 품질제고 등 생산효율화의 3개 분야에 대해 모집을 하며, 국내 거주하는 개인이나 단체, 법인 등 누구나 제한 없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접수된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산업계‧학계‧연구계에 종사하는 전문가 평가와 일반 국민 선호도 조사 결과를 합산한 심사를 거쳐 대상·금상·은상 각 1점, 동상 2점, 장려상 5점 등 총 10점의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할 예정이며, 대상은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200만원, 금상부터 장려상까지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장상과 함께 상금을 수여한다.

공모전 접수는 22일부터 내년 1월 20일까지 한달 간 정보통기획평가원 사업관리시스템을 통해 가능하며 공고문과 응모양식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 이승원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디지털 뉴딜의 실현을 위해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시장․수요자 중심의 연구개발 지원을 통해 혁신적인 ICT 제품과 서비스 창출로 이어질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국민 생활 편의 및 공공 안전을 제고하고 침체된 산업현장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참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많이 발굴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산학뉴스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sanhak.co.kr , 전화 : 031-503-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