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1-25 18:11 (수)
국가기술자격 ‘빅데이터 분석기사’ 첫 시행… 23일부터 접수
국가기술자격 ‘빅데이터 분석기사’ 첫 시행… 23일부터 접수
  • 이민호 기자
  • 승인 2020.11.20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과기부.
자료=과기부.

과기정통부와 통계청은 오는 23일부터 국가기술자격인 ‘빅데이터 분석기사’ 자격검정 접수를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빅데이터 분석기사 자격검정은 빅데이터 분야에서 처음으로 시행되는 국가기술자격으로, 디지털 뉴딜의 핵심 기반인 데이터 산업을 활성화하고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을 위해 지난해부터 과기정통부와 통계청 공동으로 자격 신설이 추진돼왔다.

지난해 6월 고용노동부와 협력하여 국가기술자격법 시행규칙 상 자격검정 시행 근거를 마련하고, 올해 1월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검정 수탁기관으로 지정됐다.

빅데이터 분석기사 자격검정은 빅데이터 수집부터 분석·활용 등 빅데이터 분석 전반에 걸친 기초지식과 실무능력을 평가하며, 객관식 필기시험과 실무 통합형 실기시험으로 치러진다.

자격검정 접수는 23일부터 27일까지이며, 필기시험은 12월 19일에 시행한다. 필기시험 합격자에 한하여 2021년 2월 20일 실기시험을 시행한다. 그 밖에 시험장소 및 시간, 응시자격, 원서접수 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데이터자격검정 포털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빅데이터 분야의 국가기술자격 시행을 통해 검증된 데이터 분석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데이터 산업의 인력 부족 문제를 완화하고 업계의 인력 수요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에도 디지털 뉴딜의 성공을 뒷받침할 데이터 인재 양성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산학뉴스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sanhak.co.kr , 전화 : 031-503-020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