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1-15 14:32 (수)
과기정통부, 2019년 우수 기업연구소 35개사 지정
과기정통부, 2019년 우수 기업연구소 35개사 지정
  • 이민호 기자
  • 승인 2019.12.24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우수 기업연구소로 지정된 ㈜에이텍티앤 등 35개 기업 관계자들과 과기정통부 관계자들이 수여식이 끝난 후  단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이민호 기자)
2019년 우수 기업연구소로 지정된 ㈜에이텍티앤 등 35개 기업 관계자들과 과기정통부 관계자들이 수여식이 끝난 후 단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이민호 기자)

과기정통부는 2019년도 우수 기업연구소 공모 결과 35개 사를 우수 기업연구소로 지정했다. 24일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에이텍티앤에서 지정서 수여식 및 현판식을 개최했다.

‘우수기업연구소 지정제도’는 연구개발 역량 및 기술사업화를 통한 가치 창출이 우수한 기업연구소를 발굴·육성하여 기업 연구개발(R&D)분야의 질적 성장을 견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17년 도입 이후 지난 2년간 식품·바이오 등 일부 분야를 대상으로 시범 시행하여 13개를 지정한 바 있으며, 올해부터 대상 분야를 제조업 전 분야로 확대돼 본격 시행됐다.

이번에 지정된 35개 우수 기업연구소는 다양한 제조업 분야에서 핵심 기술개발과 사업화에 앞장서고 있는 기업들로, ▲전자제품·전기기기 6개사 ▲산업전자·전자부품 7개사 ▲통신·시스템 H/W 2개사 ▲수송기계 3개사 ▲일반기계·자동화기계 6개사 ▲정밀기계·기계부품 2개사 ▲의약·생명 6개사 ▲화학·고분자 2개사 ▲환경·에너지 1개사가 등 기본 R&D 역량을 검증하는 자가진단을 통과한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연구소의 우수성, 실제 연구현장과 일치 여부 등에 대한 분야별 전문가의 3단계 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우수기업연구소로 지정된 연구소는 지정서와 현판수여, 국가연구개발사업 참여 우대, 정부 포상 등의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우수기업연구소 중 대표적으로 이번 지정서 수여식이 개최된 ㈜에이텍티앤은 RFID 기반의 대중교통요금 결제기술로 국내외 교통카드 시장에서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는 기업으로서, 연구성과 인센티브 및 학위과정 지원 등을 통해 우수 연구인력을 확보하여, 전 직원의 22%가 다양한 전공의 연구인력으로 구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과기정통부는 내년부터 우수 기업연구소 지정대상 분야를 지식기반서비스 분야까지 확대하여 보다 넓은 분야에 혁신모델을 확산하는 한편, 기업연구소를 분야별·역량수준별로 구분하여 맞춤형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디지털 기반이 취약한 중소기업을 위한 R&D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에 ▲기업연구소 역량 진단·활용사업 ’20년 신규, 5.4억원 ▲클라우드 기반 기업R&D 혁신을 위한 플랫폼 및 서비스 개발 ’20년 신규, 10억원 등이 책정돼 있다.

과기정통부 정병선 제1차관은 축사를 통해 “차관이 임명된 후 첫 행사로 우수기업연구소 지정 행사에 참석하게 되어 매우 의미깊다”며 “우수기업연구소는 4만여 개의 기업연구소가 나아갈 혁신모델이다. 우수한 연구역량을 바탕으로 선제적이고 과감한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혁신 성장을 견인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축사를 전하고 있는 정병선 과기부 제1차관.(사진=이민호 기자)
축사를 전하고 있는 정병선 과기부 제1차관.(사진=이민호 기자)
2019년도 우수 기업연구소 지정 기업.
2019년도 우수 기업연구소 지정 기업.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산학뉴스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sanhak.co.kr , 전화 : 031-347-522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