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8-23 13:59 (금)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7월 수상자 및 여성상반기 수상자 선정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7월 수상자 및 여성상반기 수상자 선정
  • 허승원 기자
  • 승인 2019.07.08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중공업㈜ 현충민 프로, 선박 및 해양플랜트 구조물의 역세팅 기술 국내 최초개발
유니온커뮤니티㈜ 백영현 연구소장, 디지털 도장스캐너 및 위조 생체지문 판별기술 개발
㈜아모레퍼시픽 심민경 수석연구원, 화장쿠션에 타산업의 신밀링공정과 내상분산기술 적용
㈜쿠첸 이미영 파트장, 다양한 밥맛을 구현할 수 있는 온도 제어 알고리즘 개발
㈜투비소프트 강소영 수석연구원, 모든 IT환경에 적용가능한 ‘넥사크로플랫폼17’ 개발

삼성중공업㈜ 현충민 프로, 유니온커뮤니티㈜ 백영현 연구소장이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이달의 수상자로 선정됐다.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여성부분 상반기 수상자에는 ㈜아모레퍼시픽 심민경 수석연구원, ㈜쿠첸 이미영 파트장, ㈜투비소프트 강소영 수석연구원이 선정됐다.

8일 과기정통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7월 수상자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대기업 수상자인 삼성중공업㈜ 현충민 프로(왼쪽 사진)는 선박과 해양플랜트 제작과정에서 용접 열변형을 정확히 예측‧최소화 관리하는 기술이 생산비용 절감과 일정준수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설계와 조립과정에 적용 가능한 역셋팅 공법과 시스템의 세계 최초개발을 주도했다. 시스템 개발부터 실제 구조물의 조립 과정에 역세팅 적용‧실용화까지 수행하면서, 기존 변형문제로 발생하던 치수 부정확, 품질저하 등의 많은 문제점을 상당부분 개선했다. 또한 개발된 수축량 계산 알고리즘과 시스템으로 계산을 손쉽게 설계에 활용했다. 심사에서 현충민 프로는 우리나라 조선해양 산업 경쟁력 확보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돼 수상자로 선정됐다.

중소기업 수상자인 유니온커뮤니티㈜ 백영현 연구소장(오른쪽 사진)은 탄성 받침을 제작해 도장 고유의 요철 특징을 실리콘 탄성구조로 유지하면서 외부 오염물질을 막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는 오염물질에 강인한 디지털 도장스캐너의 사용화 기반을 마련한 셈이다. 백영현 연구소장은 금융거래 시 사용되는 디지털 도장스캐너와 지문인식 시스템의 위조 생체지문 판별기술을 개발‧상용화하여 우리나라 금융산업 성장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됐다.

이와는 별도로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여성부분의 상반기 수상자도 선정됐다. 과기정통부는 여성엔지니어의 육성을 위해 상‧하반기 3명씩, 연간 6명(대기업 3명, 중소기업 3명)의 여성엔지니어를 선정시상하고 있다.

대기업 여성 수상자인 ㈜아모레퍼시픽 심민경 수석연구원(왼쪽 사진)은 해외업체가 주도하고 있는 색조화장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방향을 모색했다. 세계최초 쿠션 유형의 파운데이션 기술개발에 초기부터 참여하여, 페인트에서 사용되던 신밀링 공정을 화장품 산업 최초로 도입하고자 화장품에 맞게 개조하고 내상분산 기술을 국내최초로 개발했다. 이에 우리나라 화장품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돼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어 ㈜쿠첸 이미영 파트장(오른쪽 사진)은 전국 맛집을 방문해 용기별 밥맛에 대한 알고리즘을 측정하는 연구를 진행하여 12만인분, 1440회 취사를 통해 밥맛 알고리즘을 분석했다. 그 결과 가마솥밥, 돌솥밥, 뚝배기밥 등 메뉴 고유의 밥맛 알고리즘을 개발해냈다.

중소기업 여성 수상자 ㈜투비소프트 강소영 수석연구원(왼쪽 사진)은 하나의 개발도구로 모든 IT환경에 적용가능한 ‘넥사크로플랫폼17’을 개발했다. 기업입장에서는 정보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다양한 전자기기, 운영체제 등에 맞는 화면을 개발하기 위해 각각에 맞는 개발도구로 개발해야 함으로 큰 비용과 시간 인력 등을 소비해야 했다. 단일 개발도구 ‘넥사크로플랫폼17’를 통해 이를 획기적으로 절감시키는 것은 물론, 다양한 실행환경 지원과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외부 요소와 연동에 용이한 기능을 개발하여 기업 비즈니스 상황과 정보기술 시장 변화에 적용할 수 있도록 확정성을 확보하는 데 기여했다. 이에 강소영 수석연구원은 기업 개발자의 생산성‧효율성 증대에 공로를 인정받았다.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매월 대기업과 중소기업 엔지니어를 각 1명씩, 연간 6명의 여성엔지니어를 선정해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5백만원을 수여하는 시상이다.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산학뉴스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sanhak.co.kr , 전화 : 031-347-522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