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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안대학교, ‘전문 스타일리스트 양성과정’ 등 K-MOOC 강좌 올해 하반기 신청 접수
장안대학교, ‘전문 스타일리스트 양성과정’ 등 K-MOOC 강좌 올해 하반기 신청 접수
  • 이민호 기자
  • 승인 2019.06.11 14:5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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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강좌 ‘21세기 체형관리학’, 묶음강좌 ‘전문 스타일리스트 양성과정’

장안대학교는 올해 하반기부터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K-MOOC’를 통해 ‘21세기 체형관리학과 ‘전문 스타일리스트 양성과정’을 제공한다.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K-MOOC’는 교육부가 주관하고 국가평생교육원이 시행하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지난달 장안대학교는 2019년 ‘K-MOOC’ 사업의 개별강좌와 묶음강좌에 선정된 바 있다. 장안대는 K-MOOC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우수한 고등교육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개설강좌는 직업교육 부문 개별강좌(직업교육 부문)에 선정된 ‘21세기 체형관리학’과 묶음강좌(전문인력양성과정 부문)에 선정된 ‘전문 스타일리스트 양성과정’이다.

‘21세기 체형관리학’ 강좌는 식품영양과 전형주 교수가 운영하며, 이수자들이 민간자격증인 체형관리사 자격증을 수월하게 취득하는 데 주안점을 두어 개발한다. 또한, ‘전문 스타일리스트 양성과정’은 스타일리스트과 조인실, 김현량, 이언영 교수가 운영하는 강좌로, ▲기초 스타일링 ▲20세기 패션 ▲광고&잡지 스타일링 ▲방송&무대 스타일링 ▲뷰티 스타일링 등의 교육내용을 포함한다.

강좌개발을 위해 장안대학교는 한국능력교육개발원과 업무협약을 맺어 2019학년도 ‘K-MOOC’ 사업이 원활하게 운영되도록 준비했다. 해당 강좌는 올해 하반기부터 ‘K-MOOC’ 홈페이지를 통해 수강할 수 있다.

장안대학교와 사단법인 한국능력교육개발원 업무협약식.
장안대학교와 사단법인 한국능력교육개발원 업무협약식.

이언영 장안대 교수학습개발센터장은 “K-MOOC 사업선정은 20여년 전부터 우리대학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e-러닝 운영에 관한 관심과 노력, 그리고 축적된 역량 등을 높이 평가된 결과라 생각한다”며 “시시각각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서 e-러닝 강좌는 빠른 변화에 적응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장안대학교는 이번 K-MOOC 사업선정을 발판 삶아 수강생들의 흥미를 파악해 우수한 양질의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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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은 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이언영 교수학습개발센터장과의 일문일답.


Q. 올해 K-MOOC 사업에 선정될 수 있었던 강점은 무엇인가?

A. 이번 K-MOOC 사업에 신청하기 위해 계획서를 작성하며,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운영한 e-러닝 강좌 관련 서류들을 정리하다 보니, 장안대학교는 이미 20여년전부터 e-러닝 운영을 했다. 당시 e-러닝 강좌를 직접 운영했던 장안대학교 우완기 총장으로부터 관련 수업 자료들을 전달받아 참고했고, 해당 자료들은 20여년전 자료라고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e-러닝에 관한 체계와 질이 높았다.

2000년에 가상교육센터와 교수학습개발센터를 구성하여 e-러닝 콘텐츠를 개발하고 e-러닝 강좌를 운영하기 시작했고, 2011년에 국제사이버대학교와 업무협약을 맺은 이후 사이버대학 운영 규정에 따라 e-러닝 수업을 정규수업으로 운영하여 학점을 부여하고 있다. 또한, 2015년에는 SMART LMS를 개발하여 본교 자체 플랫폼을 구성했고, 2016년부터 현재까지 SMART LMS를 통해 총 47개의 e-러닝 강의(현재 원격 강의)와 실시간 강의(현재 플립드러닝)를 운영하고 있다.

2018년 하반기에 HTML5기반 콘텐츠 플레이어인 SMART Player 솔루션을 구축하고 돌발퀴즈, 시험문제 프린트, 배속 등 기능을 추가하여 e-러닝 학습의 단점을 보완했으며, 비교과프로그램 중 하나인 언어영역 기초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제작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참여 교수를 대상으로 교수법 세미나를 개최하고, ‘효과적인 e-러닝 교수학습 방법’과 ‘플립드러닝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한 방안’이라는 주제로 교원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높은 관심과 호응을 이끌었다.

이번 K-MOOC 사업에서 장안대학교의 지속적인 e-러닝 운영에 관한 관심과 노력, 그리고 축적된 역량 등을 높이 평가했다고 생각한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서 e-러닝 강좌는 빠른 변화에 적응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장안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는 수강생들의 흥미를 파악하여 우수한 양질의 콘텐츠를 개발하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것이 이번 K-MOOC 사업에 선정된 이유이다.

e-러닝 콘텐츠 제작.
e-러닝 콘텐츠 제작.


Q. 강좌가 모두 건강과 패션 관련 주제이다. 다른 주제의 강좌와 비교했을 때 경쟁력은 무엇인가?

A. 장안대학교의 ‘창의력 개발을 통한 유능한 전문직업인 양성’이라는 교육목적에 맞추어 개별강좌의 경우 직업교육 부문에, 묶음강좌의 경우 전문인력양성 부문에 신규강좌를 신청했다.

K-MOOC 사업의 직업교육은 일반인에게도 새로운 직업교육 및 평생교육을 제공해야 하고, 타 분야와 비교하여 대중성과 친밀도가 높아야 한다. 또한, 강좌를 수강한 이후에 산업현장에 잘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특징을 반영하기 위해 건강과 패션 관련 강좌를 개설했다.

현대의 직업 동향을 반영한 ‘21세기 체형관리학’ 강좌는 건강과 웰니스 등 산업 수요가 높은 직업교육이고, ‘전문 스타일리스트 양성과정’은 K-컬쳐 파급에 따른 문화 콘텐츠 및 미디어와 관련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강좌로써 타 분야의 강좌에 비해 산업 현장으로의 진입에 있어 경쟁력이 있다.


Q. K-MOOC 사업 외에 교수학습개발센터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나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향후 계획은?

A. 장안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교수역량을 위한 교수법과 K-MOOC 사업 관련한 강좌, e-러닝 학습 등 효과적인 비교과프로그램에 대해 연구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수와 학생의 교육 및 학습역량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

비교과프로그램 중 장안튜터링은 교수학습개발센터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선·후배 간의 공동체 활동으로 의사소통 역량과 전공 역량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튜터와 튜티가 함께하는 간담회 자리를 마련하여 우수한 사례를 공유하고 문제점을 보완한다. 실제로 2018학년도 2학기 장안튜터링 간담회를 통해 2019학년도 프로그램 운영에 반영했다. 또한, 언어영역 기초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참여한 학생들의 주도적인 학습법 마련을 돕는다. 소그룹으로 온라인 콘텐츠를 자체적으로 기획하여 제작하고, 실제 아나운서를 강사로 초대하여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프리젠테이션 교육을 진행한다.

우수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지만, 학생들의 자율적 참여가 이루어지는 것이 더 의미있다. 이를 위해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방법을 통해 프로그램을 홍보하고, 쉽게 접근하여 활용할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시대가 바뀌었다. 이제 모든 일에 정답은 없다. 해답만이 있을 뿐이다. 사회에서는 드라마 ‘미생’의 주인공인 장그래 사원처럼 현명한 해답을 말하는 역량을 갖춘 학생을 요구한다”고 했던 어느 교수의 강연이 생각난다. 장안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역량을 갖추도록 효과적인 비교과프로그램 기획하여 운영하고, ‘장안대학교 장그래’와 같은 인재육성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장안튜터링 최종보고회와 간담회.
장안튜터링 최종보고회와 간담회.


※사진제공= 장안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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