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6-20 10:07 (목)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 개편… 어떻게 바뀌었나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 개편… 어떻게 바뀌었나
  • 허승원 기자
  • 승인 2019.05.28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약절차 기존 10단계에서 4단계로 간소화
기업별 대시보드 서비스 제공… 사업진행 단계 한 눈에 확인가능
공급기업 검색 기능 제공… 향후 검색범위 확대
카카오톡, SMS 등 푸쉬 알림으로 사업진행 모니터링
스마트공장 사업관리 시스템 홈페이지(www.smart-factory.kr).
스마트공장 사업관리 시스템 홈페이지(www.smart-factory.kr).


중기부가 스마트공장 사업관리 시스템(이하 ‘시스템’)을 개편한다. 개편된 시스템은 28일부터 내달 3일까지 시범운영을 거친 뒤 전면 가동된다.

시스템은 기존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TIPA), 스마트공장추진단, 대한상공회의소, 지역 스마트제조혁신센터(19곳), 감리기관(4곳), 수준확인기관(5곳), 컨설팅기관(8곳), 원가계산기관(5곳) 등 기관별로 분산된 관리시스템을 통합하여 44개 유관기관이 공동으로 활용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시스템이 개편되면서 스마트공장 구축 신청기업의 편의성이 향상될 전망이다. 진도관리를 위한 대시보드와 모바일 앱 도입, 전자협약 체결, 공급기업 검색 서비스 등이 제공되어 복잡했던 절차들이 간소화된다.


■ 협약절차 기존 10단계에서 4단계로 간소화

스마트공장 신청기업과 공급기업이 서류로 작성해 제출하던 신청, 협약, 사후관리 절차 등 온라인으로 전환된다. 특히 협약절차는 관련기관이 모두 직인날인해 작성하던 것을 전자협약으로 어디에서든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개선됐다. 협약절차 역시 기존에는 10단계로 진행됐으나 4단계로 간소화 됐다.

전자협약 체결.
전자협약 체결.



■ 기업별 대시보드 서비스 제공… 사업진행 단계 한 눈에 확인가능

기업별 대시보드 화면을 제공해 사업진행 단계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자료입력이 필요한 화면으로 바로 접속할 수 있으며, 오류 알림 기능으로 자료입력을 쉽게 할 수 있다.

과제별 진행정보.
과제별 진행정보.



■ 공급기업 검색 기능 제공… 향후 검색범위 확대

스마트공장 구축을 희망하는 기업이 자사에 적합한 공급기업과 상담할 수 있도록 실적, 지역, 전문분야에 따라 공급기업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다. 향후에는 공급기업 신규 모집, 스마트공장 보급사업 참여기업 자동추가를 통해 검색범위가 확대된다. 중기부는 공급기업 만족도 조사 및 결과 공개를 통해 우수기업에 대한 접근성이 높일 계획이다.

공급기업 검색.
공급기업 검색.



■ 카카오톡, SMS 등 푸쉬 알림으로 사업진행 모니터링

모바일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사업 진행상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된다. 카카오톡과 문자서비스를 통해 전문가 배정현황, 현장평가 일정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화면.
모바일 화면.


중기부 김영태 기술혁신정책관은 “스마트공장은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중요한 정책”이라며 “이번 사업관리시스템 개편으로 스마트공장을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쉽고 편하게 보급사업에 참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산학뉴스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sanhak.co.kr , 전화 : 031-347-522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