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7-16 11:08 (화)
고려대, 융합보안 핵심인재 양성사업 선정
고려대, 융합보안 핵심인재 양성사업 선정
  • 박정은 기자
  • 승인 2019.05.15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컴퓨터학과 컴퓨터보안 석사과정 개설

고려대학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스마트공장 융합보안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원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고려대는 컴퓨터보안 및 스마트생산시스템 관련 교수진이 공동으로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2020년부터 매년 25명씩 신입생을 모집할 계획이며, 본 과정에 참여하는 학생에게 전액 장학금 및 전원 인턴십 그리고 해외 연수의 특전을 제공한다.

고려대 스마트공장 보안 핵심인재 양성과정 커리큘럼.(자료=고려대)
고려대 스마트공장 보안 핵심인재 양성과정 커리큘럼.(자료=고려대)

산학협력 활성화 방안으로, 인더스트리 4.0 등 앞선 기술을 보유한 독일 지멘스, 미국 허니웰, 스위스 연방공대를 포함하는 4개국 글로벌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국내에서는 LS산전, 한수원, SKT, KT, 안랩, 펜타시큐리티 등 10개 기업이 참여한다. 이들 기업은 산학협력 멘토링 프로젝트, 인턴십, 국제공동 워크숍 등 기술교류를 함께할 예정이다.

또한 서울시, 경기도 등 지자체가 보유한 제조혁신센터와 융합보안 협의회를 구성하고, 산업계 전문가와 교수가 한 팀을 이루는 Pair-teaching, 기업의 보안문제 저장소인 Problem bank를 활용하여, 학생들과의 현장의 실용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지원할 계획이다.

본 과정을 이끌어갈 고려대 컴퓨터학과 이희조 교수(소프트웨어보안연구소 연구소장)는 “스마트공장 분야에 보안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글로벌 리더급 고급인재 양성과 더불어 글로벌 컨소시엄을 적극 활용하여, 참여기업과의 연구개발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고려대 스마트공장 융합보안 컨소시엄 참여 현황.
고려대 스마트공장 융합보안 컨소시엄 참여 현황.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산학뉴스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sanhak.co.kr , 전화 : 031-347-522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