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7-16 11:08 (화)
'빅데이터 플랫폼․센터 구축 사업' 선정결과 발표
'빅데이터 플랫폼․센터 구축 사업' 선정결과 발표
  • 허승원 기자
  • 승인 2019.05.13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신 등 7개 주요산업분야, 지역경제 등 3개 기타분야
총 85개 센터 중 중소기업이 40개로 47% 차지

빅데이터 플랫폼․센터 구축 사업에 10개 과제가 선정됐다. 선정된 분야는 금융, 환경, 문화․미디어, 교통, 헬스케어, 유통․물류, 통신 등 7개 산업분야와 중소기업, 지역경제, 산림 등 3개 기타분야로 나눠진다.

빅데이터 플랫폼․센터 구축 사업은 공공과 민간이 협업해 빅데이터 센터 등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플랫폼에서 분석․유통하고 혁신 서비스를 발굴․확산하는 등 데이터 기반의 가치 창출 생태계 조성을 지원한다는 목적이다. (※관련기사 : 과기부, 빅데이터 플랫폼‧센터 구축에 3년간 1,516억 투입) 이번 사업의 선정은 과기정통부가 지난달 24일부터 7일까지 정보화진흥원 서울사무소에서 평가위원회를 개최해 선정했다.

공모과제 선정현황.(자료=과기정통부)
공모과제 선정현황.(자료=과기정통부)

과기정통부는 분야별 플랫폼 10개소와 이와 연계된 기관별 센터 100개소를 구축하는데 3년간 총 1516억을 투입할 계획이며, 선정된 기관․기업들을 대상으로 연차평가를 거쳐 2~3차년도 계속지원 여부가 결정된다. 올해는 플랫폼 10개소에 각 24억원, 센터 100개소에 각 4억원 씩 총 640억원 규모로 추진된다.

선정된 10개 과제 중 평가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과제는 문화․미디어분야의 한국문화정보원 컨소시엄이다. 공공분야의 문화 데이터를 총괄 관리하는 한국문화정보원이 중심이 돼 공공 민간의 10개 센터와 협업한다. 평가위원들은 동 분야에서 공공데이터 활용동가 가장 높고 플랫폼 주관기관의 데이터 생태계 조성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컨소시엄에 참여한 공공 민간이 보유한 데이터가 분야 전체를 아우를 수 있도록 상호 보완적 역할을 할 수 있게 구성돼 활용성 높은 고품질 융합데이터로 재생산이 가능한 점을 높이 평가 했다.

그 다음으로 높은 점수를 받은 과제는 통신분야의 케이티 컨소시엄이다. KT는 공간, 생활, 소셜, 공공데이터를 생산하는 15개 센터와 협업한다. KT는 유동․관광인구 등의 데이터를 기존에는 120TB를 개방 중이었으나 이번 사업을 계기로 600TB를 추가 개방하고, 협업센터인 오픈메이트, 인터넷진흥원, 경기대, 고려대, 연세대, 충북대 등과 함께 상권 분석 및 생활인구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평가위원들은 5G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기기에서 생성되는 빅데이터를 데이터 생태계에 공급해 전 산업 분야의 혁신성장을 견일할 계획이라는 점 등을 높이 평가했다.

향후 과기정통부는 지속적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빅데이터 얼라이언스’를 6월에 구성하고, 이를 통해 각 플랫폼 및 센터의 데이터에 대한 표준화와 플랫폼 간 데이터 유통 체계도를 마련한다.

민원기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동사업이 데이터 기반의 혁신터 기반의 혁신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있어 주춧돌이 될 수 있도록 공정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여 분야별 경쟁력 있는 플랫폼을 선정했다”며 “이번 사업이 계기가 되어 기관과 기업 내부에만 갇혀있는 데이터가 봇물처럼 터져 다양한 분야에서 유통·활용될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이번에 선정된 분야의 소관부처와도 협력을 넓혀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공모과제에서 선정된 수행기관은 사업범위 및 예산조정 등의 과제조정위원회의 심의 절차를 거쳐 5월말에 최종 확정되며, 나머지 20개소의 센터는 6월 중 2차 공모를 실시할 예정이다.

뉴스 미란다 원칙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의 언론 윤리 준수를 서약하였습니다.
취재원과 독자는 산학뉴스에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 : edit@sanhak.co.kr , 전화 : 031-347-522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